NEWS

공지사항

Home > NEWS > 공지사항
공지사항
연마지석 안전취급 수칙
관리자. 2013-02-09, HIT 4155

연마지석(연삭숫돌)을 취급하거나 사용을 할 경우에 작업자와 기계의 안전을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반드시 준수하여양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여 공시하오니 업무에 활용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연삭숫돌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제공 : 삼양연마공업(주) 김선출 이사
연삭숫돌의 사용중에 파손되는 주요 원인은 사용도중 연삭숫돌에 외적인 스트레스를 가지고 가하므로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기에는 상당히 복잡하고 규명하기 어려운 원인을 내포하고 있다.
연삭숫돌의 주요파괴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으며 이와 같은 요인을 사전에 예상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취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연삭숫돌의 사용주속도가 숫돌에 표기한 최고 사용주속도의 기준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
숫돌의 운전에 앞서 숫돌 제품검사표에 표기한 최고 사용주속도를 확인하고 지정된 속도 이하에서 안전하게 사용한다.
(2) 연삭숫돌의 표면에 이미 금이 발생되어 있는 경우.
숫돌을 제조하고 제품검사를 거친 제품이 소비자에게 운반되는 과정에서의 예기치 않은 사항에 의하여 숫돌 부위에 금이 발생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숫돌의 사용 전에는 반드시 철저한 외관검사와 음향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숫돌의 연삭기에 장치하고 3분이상 사용 주속에서 무부하상태로 공회전 시켜서 안전함을 확인하영 하고, 이때는 연삭기 주변에 작업자가 안전한 곳에 있어야 한다.
숫돌을 공급받아서 창고 나 공장 어느곳에 보관한 상태에서 필요이외의 요인에 의하여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원인과 보관장소에서 연삭기 장치에 조립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에서 숫돌을 넘어뜨리거나 충격의 요인이 있다면 파손의 위험이 따르게 되므로 보관과 취급상의 안전관리에도 점검 일지 등의 기록을 남기고 사용전 재확인함이 안전하다.
(3) 숫돌을 연삭기에 장치하여 사용하던 것을 작업 중단하고 다음작업시에 숫돌의 표면에 금이 발생하는 경우.
숫돌은 연삭작업시에 발생되는 표면의 순간온도가 대략 600℃~800℃가 되므로 피연삭 물체의 연삭타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삭유에 의하여 냉각 효과를 부여하는데 이때에 연삭숫돌의 표면에는 팽창과 수축의 작용을 특히 강하게 받을 경우 자기질로 제조된 숫돌의 표면 특정한 곳에 미세한 금이 짧고 얕게 형성되어 지면서 점차적으로 금이 길고 깊게 형성되면서 사용중 갑작스런 파손의 요인이 된다.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feed 량을 줄여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다. 무리하게 절입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작업이 된다.
동절기 연삭숫돌의 사용시에는 사용하던 숫돌에 들어있는 연삭유를 공회전 시켜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여 작업장의 난방이 되지 않더라도 동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며 동절기 연삭 작업시에는 연삭초기에 연삭과부하에 의하여 냉각된 숫돌이 연삭 온도상승에 의한 급격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서서히 운전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4) 프랜지가 지석직경에서 내경을 제외한 폭의 ⅓이내로 현저하게 작은 경우와 좌우의 플랜지 지름이 다를 때와 프랜지의 수평도 불량이나 흠집이 있을 때는 숫돌의 평면으로부터 프랜지를 조일 때 균형이 맞지 않아 뒤틀림에 의한 숫돌의 파손이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프랜지의 점검이 있어야 한다.
(5) 숫돌의 내경치수가 적어서 프랜지가 여유있게 장착되지 아니하여 강제로 끼워 넣을 때 숫돌이 회전하면서 내경으로부터 압력을 받아 파손되는 경우와 숫돌이 공작물과의 압력에 의한 파손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석 내경과 프랜지의 규격이 적합한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6) 숫돌에 충격을 주었을 때.
회전하는 연삭숫돌에 피연삭 물체를 접근시킬 때에 무리한 작업이나 부주의에 의하여 순간적인 충격을 가하면 파손이 발생되므로 부드럽고 유연한 취급이 되어야 한다.
(7) 연삭작업에 부적합한 숫돌을 사용하였을 때.
연삭작업시에 절입량을 최소 단위로 하여야 하는 것을 무리한 절입을 하거나 피가공물체가 정상적으로 연삭되지 아니하는 것을 연속하여 작업하므로서 발생되는 연삭열의 증가로 인하여 숫돌이 열팽창에 의하여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용도에 적합한 숫돌의 선택이 되어야 한다.
(8) 숫돌의 평형도 불량으로 인한 진동이나 연삭기의 베어링 마모, 축의 휨, 기계조립정밀도 저하 현상으로 진동이 발생될 때 파손이 되는 경우.
숫돌을 프랜지에 장치할 때는 중량 치우침을 조절하는 금속피-스를 이동시키면서 중심을 수정하여야 하고 연삭기 자체의 진동요인이 있는지를 점검한 다음 작업에 임하여야 한다.
(9) 숫돌의 측면을 사용할 때.
숫돌의 외주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을 편의에 따라 측면에 공작물을 연삭하는 경우에는 파손의 위험이 따르므로 측면으로 사용하는 지석은 특수한 형상으로 주문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10) 숫돌의 연삭시 숫돌 외주면과 내경쪽의 온도차이가 격심할 때.
숫돌의 연삭작업시에 발생되는 연삭열을 냉각수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균일하게 냉각되면서 작업이 되어야 하나 냉각수의 토출량이 분당 150ℓ이하로 현저히 작거나 냉각수 주입 밸브를 완전히 개방하지 않고 일부를 잠그고 작업하거나 냉각수 밸브를 불규칙적으로 개폐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숫돌 외주면과 냉각쪽과의 온도 편차가 발생되므로서 직선금이 발생되어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냉각수(연삭유)의 사용규칙을 준수하고 냉각수 탱크의 냉각장치 작동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11) 연삭기의 안전카-바의 규격품 설치와 작업자의 안전보호장구는 반드시 착용하고 작업하므로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절단지석과 옵셋트 연삭숫돌의 사용안전수칙>

1. 검사표나 상표에 명시한 최고사용주속도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절단지석과 옵셋트 숫돌을 사용하기 전에 보관 및 중간 취급상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므로 밝은 곳에서 지석의 금이 발생된 곳이나 깨어진 부분이 있는지 관찰합시다.
3. 절단기와 옵셋트 전동공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시다.
① 안전카바의 기준(노동부고시 제87-44호 연삭기의 안전기준에 관한 기술상의 지침참조)
-옵셋트 연삭숫돌용은 인발 강재를 사용한다.
옵셋트 연삿숫돌 외경 180㎜ 이하 두께 8㎜ 이하에는 안전 덮개를 압연강편 1.6㎜ 두께 이상의 재료를 사용한다.
-절단 숫돌용은 옵셋트용 전동공구의 구동축이 휘었거나 베어링이 손상되어 소음이 크거나 진동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교환 수리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안전카-바는 숫돌이 파손될 경우에도 그 파편이 비산되지 아니하도록 장치되어야 한다.
② 절단기와 옵셋트용 전동공구의 구동축이 휘었거나 베어링이 손상되어 소음이 크거나 진동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교환 수리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③ 프랜지의 상태가 불량한 것인지 확인합시다.
프랜지는 숫돌을 장치하여 조영을 경우에 흔들림이 없어야 하고 프랜지의 수평도가 양호하여 숫돌의 표면과 원만하게 밀착되어야 한다.
프랜지는 연삭기 제조업자가 제시한 규격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임의로 제작 또는 가공 하여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④ 안전카-바를 제거한 상태에서는 절단기와 옵셋트 전동공구를 가동시켜서는 안 됩니다.
4. 다음은 숫돌의 파손이나 문제 발생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므로 각별히 양지하셔야 합니다.
- 숫돌을 바닥에 떨어뜨리거나 사용중 공작물과의 충격이나 퉁퉁 튀기는 것을 절대로 삼갑시다.
- 회전하는 숫돌을 작업대 위나 바닥에 놓고 멈추게 하지 말고 그 위에 놓지도 맙시다.
- 절단 숫돌의 사용 중에 숫돌이 공작물에 끼여서 회전이 느려지거나 멈추게 되면 즉시 스위치를 끄고 숫돌을 가볍게 들어냅시다.
- 절단 숫돌이 공작물에 끼여드는 것은 공작물이 완벽하게 고정되어 있지 아니하거나 수평되게 장치가 되지 아니 하였을 경우가 많음을 참고합시다.
- 옵셋트 숫돌의 경우 숫돌을 전동공구로부터 빼내기 위하여 바이스 나 크램프에 물려서 집어 들지 말고 렌치를 이용합시다.
- 옵셋트 연삭숫돌의 능률적인 사용각도는 공작물 평면상으로부터 30℃ 각도가 적당하며 사용중 숫돌의 외주면이 날카롭게 되거나 끝부분이 너무 심하게 마모되어 얇아지게 될 때는 숫돌을 60℃각으로 세워서 모서리를 다듬질 하면서 아용하면 더욱 안전합니다.
- 절단 숫돌의 경우 절단작업 목적 이외의 용도로서 숫돌의 측면을 이용한 연삭작업은 절대로 금하고 있습니다.
- 옵셋트 연삭숫돌의 경우 전동공구를 어떠한 치공구로든지 고정시켜 놓고 숫돌의 평면부위를 이용하여 연삭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 옵셋트 연삭숫돌의 경우 숫돌의 외주면부터 사용하여 마모 되어야하나 숫돌의 평면 부위를 연삭하여 숫돌의 이상 마모 현상을 일으키면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next, previous
Previous 삼양 SS 캇팅휠 품질향상
Next 삼양 SR 비트리파이드지석 판매
목록